2024미디어/광고 세특주제 – 미디어의 기술적,정치적 영향력 고찰

미디어/광고 세특주제 –  기술적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분석

 

주제 : 정치적으로 빠른 전달을 목표로 하는 미디어 콘텐츠의 변화와 효과적인 전략 미디어 기술과 콘텐츠의 활용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시장 분석 및 경쟁력 확보 전략 미디어 콘텐츠의 디자인과 기술 발전 방향 미디어 콘텐츠와 소비자 행동의 변화 미디어 콘텐츠와 타 산업의 융합 전략 ​

일상생활에서는 뉴스나 쇼핑몰 분석, 유행어에 대한 현황 조사, 미디어 콘텐츠 기획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 분석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제품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세부주제(보고서의 목적)

미디어 콘텐츠 디자인과 기술적인 발전, 그리고 정치제도의 영향 ​

미디어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가시적인 기술적인 발전에 대해서 이야기해봅니다.

Virtual Reality(VR)과 Augmented Reality(AR) 기술의 발전 ​

이제는 친숙한 단어로 VR과 AR이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도 VR을 통해서 학습을 하고, 스포츠에서도 도입해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항공기조종, 또는 군에서도 도입을 하고 있습니다.

​VR과 AR이 갖춘 기술적 발전과 콘텐츠 제작도구(program)의 발전에 대해 기술적 분석과 적용 방안 등을 기술적으로 연구, 분석합니다.






Web/App UI/UX의 변화 ​

convergence 와 Machine learning, AR, VR, 기술 발전과 E-commerce 플랫폼에 대한 매출 증가효과등을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분석과 지표분석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합니다.

Social Media 형태, 기술 발전과 Business에 대한 변화 ​

새로운 소셜미디어의 기술적 특성과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형태에 대한 연구합니다. 특히, SoMoFo(Social + Mobile + Local + Focus)경쟁 환경 등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Digital Broadcasting의 기술적 발전과 Broadcasting 콘텐츠의 변화 ​

IPTV, VOD, CLOUD Broadcasting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적 발전과 이를 활용한 Broadcasting 콘텐츠 제작 또는 광고분석과 같은 연구를 수행합니다.

VR과 AR의 발전에 대해서 찾아봅니다.

Virtual Reality(VR)과 Augmented Reality(AR) 기술의 발전 ​

VR기술

저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VR장비의 발전으로, 대중적인 엔터테인먼트 앱과 게임에서 VR기술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VR기술을 활용한 교육 및 상담 시스템, 현실(Real World)에서 표현할 수 없는 시뮬레이션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적용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AR기술

스마트폰을 활용해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기술이 대중화되면서, 마케팅, 광고,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가상 쇼핑몰, 테마파크, 박물관 등도 출현하고 있습니다.

VR/AR기술

VR/AR기술은 기업들이 최종 제품 개발 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제품 설계를 최적화하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VR/AR 기술은 전자 카탈로그, 데이터 시각화, 건강관리, 의료진을 위한 교육 및 훈련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VR/AR 콘텐츠 제작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발전과 함께, VR/AR 기술을 활용한 게임, 영화, 광고, 교육 등 콘텐츠 제작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VR 환경에서 사용자가 실제로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도록 제작된 게임, AR을 활용하여 인체 내부 구조를 보여주는 교육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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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App UI/UX의 변화에 대해서 실제 마케팅회사에서 진행되는 사항 ​

모바일 최적화 및 반응형 웹 디자인 적용 모바일 이용자의 증가로 모바일 최적화가 중요시되고 있으며 반응형 웹 디자인 적용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동영상 콘텐츠 제공

동영상 콘텐츠는 사용자 환경에서 직관적인 정보 전달 강점을 활용하여, 마케팅적으로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영상 내용이 바로 이해되도록 UI/UX설계가 필수적입니다.

개인화 서비스 제공

사용자의 조회, 거래, 검색과 같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매장/객석 정보 제공, 맞춤형 특가쿠폰, 추천상품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플랫 UI와 숨은 메뉴 활용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정보 전달 효과를 높혀주며, 설명없이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UI/UX 디자인 및 적용 내용과 배치, CTA 등을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뉴스레터와 같은 전통적인 이메일 보다는 동영상 링크와 같은 차별화된 컨텐츠가 포함된 새로운 유형의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면, 사용자들의 반응도 좋으며, 높은 반응률을 보여줍니다.

브랜드 컨텐츠 제작

다양한 웹/앱 UI/UX 활용을 바탕으로 브랜드 컨텐츠를 제작합니다. 이는 마케팅 채널 각종 SNS, 블로그 및 미디어 메일 자체서비스 플랫폼에서 공유됩니다.

Social Media 형태, 기술 발전과 Business에 대한 변화에 대해서 현재와 미래를 비교 ​

현재의 Social Media는 Facebook, Twitter, Instagram, YouTube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들은 이미 사용자 경험 개선, 기존 서비스 확장 및 새로운 기술 적용 등의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Digital Marketing, Influencer Marketing 등 다양한 Marketing 방식이 존재합니다.

미래의 Social Media는 보다 세분화된 형태를 띄게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예를 들어, 야외에서 촬영한 사진만 공유할 수 있는 “Outdoorsy”와 같은 앱, 관심 분야별로 소셜 미디어가 분리되어 있는 “Niche Social Networks”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특정 브랜드와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Business 변화 – 현재

현재의 Social Media 기술 혁신은 특히 Mobile 기술과 AI(Artificial Intelligence) 분야에 집중돼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에 유저 분석 기능을 더하는 모바일 앱,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한 AI 도구 등이 개발되었습니다.

Business 변화 – 미래

미래의 Social Media는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광고나 마케팅 기술이 개발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따라서, 이 분야를 잘 파악한 Marketer와 같은 인재가 필요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개인화 정보제공, 신뢰성 있는 SNS 평판 형성과 같은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Blockchain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추적하고 보안을 강화하는 기술을 도입할 것입니다.​ ​

Digital Broadcasting의 기술적 발전과 Broadcasting 콘텐츠의 변화가 추구해야할 방향 ​

Digital Broadcasting 기술적 발전 및 Broadcasting 콘텐츠의 변화는 지금까지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분야입니다.

VR과 360도 컨텐츠:

지난 몇 년 동안 VR 기술과 360도 컨텐츠는 Broadcasting이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ESPN과 같은 많은 방송사들은 360도 카메라 및 설비를 운영하여 경기장에서 직접경험하는 것과 같은 관중들에게 이러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개인 맞춤 방송 채널:

Broadcasting 콘텐츠가 다양해짐에 따라, 우리는 개인 맞춤 방송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기업들은 존재하는 다른 데이터와 컨텐츠를 활용하여 Best-fit 콘텐츠를 찾고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Sky Italia에서 이미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있습니다.

Live streaming:

Live streaming은 Netflix와 Amazon Prime Video 및 다른 다양한 방송사에 대해 시즌 프리미어 등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들이 가지고있는 언제 어디서든지 콘텐츠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시청 가능성을 계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Interactive Broadcasting: Interactive Broadcasting은 마치 게임처럼 시청자들이 방송 내에서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진행할 수 있는 방송입니다. 이러한 Broadcasting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및 리얼리티 쇼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Interactive Broadcasting 기술은 향후 Broadcasting 콘텐츠 분야에 대한 방향 제시도 가능합니다.

앞으로 Broadcasting 분야에서는 Mass Cutsomerization, 양방향성, AI 시스템 및 Blockchain 기술적 솔루션 등, 다양한 기술과 변화 요소들이 개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 요소와 기술을 적절히 각인하여 Broadcasting 콘텐츠 분야에서 Leading Position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방향 소통(Interactive Broadcasting)에서의 정치적인 영향 ​

추가 심화자료로 보고서의 앞에 위치해도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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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ve Broadcasting을 통한 선거활동에서 기존 선거방식과 한정된 기간내에 유권자들에게 전달되는 속도와 그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제목 : 양방향 방송이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요약 ​

이 보고서는 양방향 방송(Interactive Broadcasting)이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 특히 과거와 미디어 캠페인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양방향 방송은 기술 및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정치 캠페인 중에 유권자를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참여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 보고서는 양방향 방송(Interactive Broadcasting)이 유권자 행동, 정치 참여 및 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선거캠페인의 변화

수년에 걸쳐 정치 캠페인은 방문 조사 및 공개 집회와 같은 전통적인 방법에서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기술 발전과 소셜 미디어의 부상으로 촉진된 쌍방향 방송의 출현은 정치 캠페인이 진행되는 방식을 더욱 변화시켰습니다.

양방향 방송(Interactive Broadcasting) 핵심 요소 ​

Facebook, Twitter 및 Instagram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후보자는 유권자와 직접 상호 작용하고 캠페인 메시지를 공유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유권자의 인식과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유대감과 참여를 촉진합니다 ​

라이브 스트리밍 및 웨비나: 후보자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활용하여 연설, 타운 홀 회의 및 토론을 방송하여 유권자가 원격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대화식 접근 방식은 접근성과 포용성을 향상하여 더 넓은 범위의 유권자에게 다가갑니다.

온라인 Q&A 세션

양방향 방송을 통해 후보자가 유권자와 실시간 질의응답 세션을 진행하여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투명성을 촉진하고 신뢰와 접근성을 만듭니다.

유권자에게 미치는 영향

대화형 방송은 상호 작용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유권자 참여를 크게 증가시켰습니다. 유권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댓글을 달고, 캠페인 내용을 공유할 수 있어 참여 의식과 주인의식을 키울 수 있습니다.

양방향 방송을 통해 유권자는 후보자 정보, 정책 플랫폼 및 캠페인 업데이트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유권자에게 더 많은 지식을 제공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판단해서 결정를 내릴 수 있는 요소입니다.

방송의 상호작용 특성은 유권자의 의견을 형성하고 투표 행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후보자와의 정기적인 참여와 캠페인 메시지에 대한 노출은 결정을 내리지 못한 유권자들을 동요시키고 기존 지지자들 사이에서 지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Interactive Broadcasting는 지역사회의 구조적 특징에 적용하여 후보자와 유권자가 문제에 대해 협력하고 이벤트를 조직하고 노력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로 인해 유권자 투표율을 높이고 지역 정치 지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단점도 생각해봅니다.

Interactive Broadcasting 보급은 또한 잘못된 정보의 확산, 그에 따른 파장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군중심리가 발생될 수 있고, 올바른 정보가 전달되지 못하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유출가능성도 있습니다. 양방향 소통으로 인한 데이터수집의 표본또한 민감하게 관리해야하는 미디어의 책임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고령층의 경우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고, 따라서 정보의 격차가 발생되어서 올바르지 못한 정보의 비대칭이 발생될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합니다.

양방향 방송(Interactive Broadcasting)은 후보자와 유권자 간의 직접적인 참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정치 캠페인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유권자 참여를 강화하고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며 투표 행동을 형성했습니다. 그러나 양방향 방송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공정하고 민주적인 선거 과정을 보장하려면 허위 정보, 개인 정보 보호 및 디지털 격차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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